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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동향] 전고체배터리 전기차 - 글로벌경쟁의 가속화

suflux 2025. 6. 2. 10:59

[관련동향] 전고체배터리 전기차 - 글로벌경쟁의 가속화


 

안녕하세요.

We Make Your Idea Possible! 일신오토클레이브입니다.

 

요즘은 대형마트나 공공주차장 곳곳에서 전기차 충전소⚡를 쉽게 볼 수 있죠. 전기차가 빠르게 대중화되고 있다는 게 체감되는 풍경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분들이 전기차 구매를 고려할 때 이런 걱정들을 갖고 계실거예요.

 

“충전 인프라는 괜찮을까?”
“장거리 이동은 무리 아닐까?”

 

 

이런 고민들에 대한 해답이 점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바로 ‘전고체 배터리🔋 기술 덕분인데요. 전고체 배터리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의 한계를 뛰어넘는 안전성과 효율성을 갖춘 기술로서 전기차 산업의 게임 체인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최근 기사에 따르면 BMW, 토요타, 현대차 등 주요 완성차 업체들이 전고체 배터리를 활용해 주행거리 1000km 이상을 목표로 신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해요. 같이 알아볼까요?

 

 

 


 

 

 

내연기관 시대 강자였던 BMW와 메르세데스-벤츠 등 전통 완성차가 전고체 배터리(All-Solid-State Battery, ASSB) 전기차 실증 테스트에 돌입했다.

 

2027년과 2028년 상용화가 예상되는 전고체 배터리에 대한 빠른 기술 검증으로 양산 시점을 최대한 앞당기려는 완성차간 주도권 경쟁이다.

 

BMW는 미국 솔리드파워와 협력해 개발한 전고체 배터리를 i7 테스트카에 탑재, 이달부터 독일 뮌헨에서 주행 테스트를 개시했다. BMW와 솔리드파워는 2022년 기술 이전 계약을 맺고 전고체 배터리 기술을 개발해 왔다. (중략) BMW는 뮌헨 인근 파르스도르프에 설립한 셀 제조 역량 센터(CCMC)에 파일럿 라인을 구축, 전고체 배터리를 시험 생산할 계획이다.

 

출처: 전자뉴스( https://www.etnews.com/20250527000032 )

 

 

앞서 벤츠는 올해 2월부터 미국 팩토리얼에너지와 프로토타입 전고체 배터리 전기차의 실제 도로 주행 테스트에 돌입했다. EQS 기반의 전고체 배터리 테스트 차량은 동일한 무게와 크기의 기존 EQS 전기차보다 최대 25% 늘어난 1000㎞(620마일) 이상의 주행 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략)

 

마르쿠스 셰퍼 벤츠그룹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첫번째 전고체 배터리 전기차는 안전하고 가볍고 효율적이며 긴 주행 거리를 갖췄다”며 “전고체 기술높은 에너지 밀도와 무게 감소를 의미하며, 주행 효율성과 안전성도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략)

 

현대차 역시 올해 의왕연구소에 전고체 배터리를 시험 생산할 수 있는 파일럿 라인을 구축하고 양산을 위한 기술 내재화를 가속하고 있다.

 

 

 

※ 기사출처: https://www.etnews.com/20250527000032

 

“1000㎞ 달린다”…글로벌 완성차, '전고체 전기차' 주도권 경쟁

내연기관 시대 강자였던 BMW와 메르세데스-벤츠 등 전통 완성차가 전고체 배터리(All-Solid-State Battery, ASSB) 전기차 실증 테스트에 돌입했다. 2027년과 2028년 상용화가 예상되는 전고체 배터리에 대한

www.etnews.com

 

 

 


 

 

 

전고체 배터리는 기존의 배터리 대비 많은 장점을 가진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재 위험이 낮고, 충전 시간이 빠르며 배터리 수명까지 길어지기 때문에 전기차의 보편화 뿐만 아니라 배터리 세대교체라는 큰 흐름에서 핵심 축이 될 것으로 기대되기도 하죠.

 

 

위의 기사에서 언급된 것처럼 기존 내연기관 차량 시장의 주도권을 잡고 있던 BMW, 벤츠 등의 완성차 기업들이 전면에 나서며 전고체 배터리의 발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올해 초, 현대차의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라인 구축 소식을 전해드린바도 있죠?

 

각 기업들은 2027 ~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두고 테스트카 실증, 파일럿 라인 구축 등 구체적인 로드맵을 그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해요. 이제 약 2, 3년 정도가 남은 건데요, 그동안 얼마나 더 발전할지 정말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이처럼 새로운 시대가 가까워지는 지금, 배터리 제조 과정에서의 기술력 또한 함께 진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고체 배터리의 핵심 공정 중 하나인 소결 공정고압 성형에서는 고압을 다루는 만큼 매우 정밀하고 안정적인 장비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그리고 '고압 전문가'하면? 바로 일신오토클레이브죠!😉 30년 이상의 노하우로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춰 주문제작방식으로 제작되는 일신오토클레이브의 고온·고압 장비들! 전고체 배터리 생산 라인에 쓰이는 정수압프레스(Isostatic Press)도 예외는 아닙니다. 더욱 자세한 스펙과 정보는 아래의 공식 홈페이지에 소개되어 있으니 한번쯤 방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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