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논문자료] 비닐아세테이트 중합공정에서 폭주반응 위험성 평가

관련동향

by suflux 2022. 8. 23. 08:53

본문

출처: 픽사베이


석유화학공업을 제외하고 국내 화학산업에 대한 체계적인 재해통계는 부족하지만, 관련연구에 따르면 화학산업 중 화학제품제조업의 재해가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5년간 국내 중대산업 사고 현황을 살펴보면 화학제품 제조업에서 매년 사망이나 부상피해를 입었으며, 사고설비를 살펴보면 주로 저장탱크나 반응기의 폭발로 인해 인적 물적 피해를 가져왔다. 화학공정 산업의 화학설비 중에서 재해 발생빈도 및 위험요인이 높은 화학제 품제조업의 사고는 반응물질의 발열거동, 이상반응 등 위험성에 대한 인식부족과 운전조건에 따른 불충분한 인지 등으로 인해 화재․폭발사고가 발생되고 있다. 화학공정 산업에서 안전측면에서 주요 관심사항은 혼합물의 반응속도와 열역학적 특성을 지배하는 폭주반응과 열적 안정성과 같은 열 적위험성 평가에 있다. 특히, 화학반응공정에서 폭주반응은 공정화학과 열역학의 이해 부족으로 사고가 일어난다.

논문 출처: https://scienceon.kisti.re.kr/srch/selectPORSrchArticle.do?cn=JAKO201121537466033

본 연구는 비닐아세테이트 중합공정에서 원료 물질의 폭주반응 가능성을 고찰한 것으로 스케일 업(scale-up)에 따른 폭주반응 발생 여부나 공정의 안전성 확보방안 제시를 위해 반응열량계를 이용한 열흐름과 열적 전환율(thermal conversion) 등 열 적거동을 평가하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중합 반응기

중합 반응은 단량체라 불리는 작은 분자들이 서로 결합하여 거대한 고분자 물질을 만드는 반응으로 고분자를 만드는 방법에 따라 축합, 첨가 및 혼성 중합반응으로 분류하며 역반응으로는 분해 반응을 들 수 있습니다.

 

자사의 중합반응기는 원료 탱크와 반응조를 공정에 맞게 구성할 수 있으며 기밀이 유지되는 주, 보조 Vessel에 샘플을 장입하고 유지시간, 온도, 혼합이 이루어지도록 RPM을 설정한 뒤 각 단계별 단량체와 기타 샘플을 선택적으로 투입하여 원하는 중합 반응 공정을 수행하고,

중합효소연쇄반응으로 DNA를 수백만 배 증폭하는 PCR 기술과 중합 반응이 거듭되면서 생성된 고분자 나일론 긴 사슬 (플라스틱)에 주로 적용됩니다.

 

미국 ASME 기준과 국내산업안전, 가스안전검사를 진행한 안전한 디자인으로 설계·제작되었으며, 보다 높은 안전을 위해 프로그램상 1차적으로 장비를 휴동하고 2차적으로 이상 발생시 안전밸트가 작동하여 자동 배출을 진행하는 단계별 안전 시스템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