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논문자료] 물리적 표면처리 기법에 따른 복합소재 및 알루미늄간 접합특성 연구

관련동향

by suflux 2021. 12. 28. 13:13

본문

출처: 픽사베이


본 연구에서는 탄소섬유 및 유리섬유 강화 복합소재를 대상으로 하여, 접합면에 기계적인 결합력 향상을 위해 물리적인 표면처리 방법을 적용할 때, 알루미늄 및 복합소재, 복합소재 및 복합소재 간의 접합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고 합니다.

 

논문 출처: https://scienceon.kisti.re.kr/srch/selectPORSrchArticle.do?cn=JAKO202034465346725

 

복합재료란 서로 다른 장점을 가지고 있는 재료를 결합한 이종재료로 신소재와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신소재나 기존 소재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소재입니다.

내식성, 내마모성, 내충격성, 피로수명, 경량화 및 전기 절연성 향상과 같은 많은 이점이 있어 우주항공 산업뿐만 아니라 자동차, 철도, 선박, 건설, 스포츠 용품 및 에너지 분야에도 적용되어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복합재성형 오토클레이브

 

재료를 조합하여 구성재료의 고유 특성을 극대화하는데 사용하는 ㈜일신오토클레이브의 복합재성형 오토클레이브는 크기와 사양에 따라 CMAS Series(기본크기), CMAM Series(중형크기), CMAP Series(대형크기)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장점을 배로 향상시키고 단점을 보완하는 이종재료를 제작하는데 사용되는 복합재성형 오토클레이브 시리즈는 사양 및 크기 별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복합소재 성형기술
오토클레이브 성형 LCD Glass 이송용 로봇핸드, CFRP Support bar, 산업용 CFRP Roller
Filament winding process 성형 산업용 Roller, Drive shaft, Pipe, 압력용기
Press molding 성형 미사일 노즐, 방탄
Resin transfer molding 성형 각종 구조물 및 자동차용 부품
Infusion molding 성형 풍력 발전기용 블레이드, 난연성 철도차량 내장재
Pultrusion 공법 성형 FRP bar, beam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