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논문자료] CNG 충전소 배관시스템용 고압 차단밸브에 대한 내부 유동해석에 관한 연구

관련동향

by suflux 2022. 3. 23. 10:19

본문


 

본 연구에서는 밸브 내부를 흐르는 유동을 3차 원 정상상태의 난류유동으로 가정한 유동해석을 수행하였습니다.

배관에서 속도분포 및 압력을 산출하 기 위해서 사용된 지배방정식은 연속 방정식과 운동량 방정식이며, 난류모델은 이미 산업계에서 타 당성을 검증받은 κ-ε모델을 사용하고자 하였고, 수치해석 기법으로는 지배방정식에서 압력과 속 도의 연결은 SIMPLE(semi-implicit method for pressure-linked equations)에 따른 Segregate Flow 알고리즘을 사용하였으며, 해석결과를 취득하기 위한 수치해석의 환경은 정상상태에서 반복 계산 시 종속변수들의 수렴 판정은 출구 유량이 변하지 않고 안정적인 값으로 고정된 계산결과가 나타날 때와 정상상태에서 반복 계산 시 종속변수들의 수렴 판정은 잔차 값이 10-3이하에 도달하면 수렴판정의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논문 출처: https://scienceon.kisti.re.kr/srch/selectPORSrchArticle.do?cn=JAKO202106153141632

CNG 충전소에 적용되는 고압 자동 차단밸브에 대한 유동해석을 수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선진제품에 대한 역설계를 통해 기본적인 밸브 형상을 확보한 후 선진제품과 역설계 모델의 밸브 유량계수 Cv계수를 비교한 결과 Cv계수는 역설계 모델이 선진제품의 약 60% 정도의 수준임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역설계 모델을 수정하여 Cv 계수를 비교한 결과 약 96% 수준까지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이플럭스 ( http://www.hiflux.com/ )

주식회사 하이플럭스는 일신오토클레이브의 자회사로써, 다수의 특허출원, ISO품질인증, 기업부설연구소 설립으로, 우수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보유한 초고압 분야의 선두주자로서, 고온 · 고압 관련 장비나 플랜트에 필요한 고압 밸브류, 피팅, 압력조절기 등 배관자재를 제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