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논문자료] 인지질 리포좀의 제조 방법에 따른 DSC thermograms 변화 및 원인 분석

관련동향

by suflux 2022. 4. 1. 10:43

본문

출처: 픽사베이


 

실제 세포막은 인지질과 막단백질, 스테롤 등 다양한 분자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실험변수가 많고 데이터를 해석하기에 매우 복잡합니다. 따라서 많은 분야에서 특정 조성을 가진 단순한 모델 세포막을 만들어서 통제된 실험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현재 모델 세포막을 만드는 방법은 통일되어 있지 않으며, 샘플링 방법이 조금씩 다른 여러 모델막 실험들을 동일하게 비교하는 것에는 문제가 있는데,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샘플링 방법의 차이가 무시될 수 있는 정도인지, 샘플링의 어떤 단계에서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2차적인 반응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먼저 실험군과 대조군에 쓰일 다수의 균일한 샘플이 전제되기 때문에 샘플링 과정에서 모델막이 균일하게 형성되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논문 출처 :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c5d0812c51041a26ffe0bdc3ef48d419&keyword=%EB%A6%AC%ED%8F%AC%EC%A2%80

 

클로로폼으로 DMPC를 용해시킨 뒤 자연건조 시킬 경우 클로로폼에 의해 DMPC MLVs의 Tpre, Tm은 낮아지며, Tpre, Tm, ΔHpre, ΔHm 모두 버퍼에 바로 용해시킨 DMPC MLVs의 값과 차이가 났습니다. 반면에 동결건조기로 기화시킨 경우 Tpre, Tm, ΔHpre, ΔHm 모두 버퍼에 바로 용해시킨 DMPC MLVs의 값과 비 슷하게 나타났는데, 이 때 클로로폼 양과 노출시간이 증가할 시 클로로폼의 영향을 제거하기에 더 어려웠다고 합니다.

 

따라서 클로로폼을 소분에 필요한 최소량만을 사용하여 가능한 빨리 기화시켜야 오차를 줄일 수 있으며, 클로로폼을 사용한다면 그 오차정도를 파악해두어야 할 것이며, 또한 측정 전에 지질이 열을 받 을 경우 ΔHpre, ΔHm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열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을 의식하고, 열적안정화 이후에는 특별한 전처리를 주지 않는 것이 더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DPPE와 같은 특정 지질의 경우 열처리를 해주지 않으면 Lc -Lα 전이와 같은 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상전이 온도 이상에서의 열처리가 요구되고, 이 실험에서는 다양한 조건에서 샘플링방법을 달리하여 샘플링 오차의 변인과 영향력을 파악하였고, 최종적으로 샘플간 편차와 실험 재현성을 개선시키기 위한 샘플링 프로토콜을 제시하였다고 합니다.


 

 
대형 나노디스퍼져

유압시스템을 적용하며 냉각시스템을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있어 장시간 연속 사용이 가능한 일신오토클레이브의 양산용 고압분산기 NH 시리즈는 대량생산에 적합하며 다양한 생산라인에 맞추어 고품질 다생산을 목적으로 여러 산업에서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주요 튜브라인이 구성되는Interaction chamber는 막힘이나 응집을 방지할 수 있는 Back flushing line이 구성되어 있으며 스테인리스 재질로 제작되어 강한 내구성, 내식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압분산기 양산형 나노디스퍼져 NH 시리즈는 비가동시 원료의 고형화 방지를 위한 용액 저장 탱그 및 자동밸브를 장착하고 있으며 장비 정면에 위치하고 잇는 메인 터치패널 스크린을 통해 운전 중 설비의 가동상태를 파악, 경보기능을 통해 문제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 내부 Seal의 수명유지를 위해 증압기 부분에 냉각라인이 설치되어 마찰열에 의한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설계 및 제작되었고 Back Flushing System으로 챔버(Chamber)의 막힘 현상 발생 시 편리한 세척이 가능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