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논문자료] 비귀금속 촉매에서 사용되는 질소 전구체가 산소 환원 반응의 활성에 미치는 영향

관련동향

by suflux 2022. 5. 25. 09:19

본문

출처: 픽사베이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s, PEMFCs)는 수소의 화학반응 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에너지 변환 시스템이다. PEMFCs는 소음이 없고 오직 물만 배출하여 친환경적이며 일반적으로 수송용 에너지로 사용되는 부분에서 45~50%정도의 에너지 전환 효율을 보이는데 이는 20~35% 정도의 효율을 보이는 내연기관에 비해 높은 수치이다. 또한 다른 종류의 연료전지에 비해 시동이 빠르고 비교적 낮은 온도(80~100 °C)에서 운용된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PEMFCs의 공기극에서 일어나는 산소 환원 반응(oxygen reduction reaction, ORR)은 연료극의 수소 산화 반응(hydrogen oxidation reaction, HOR)에 비해 매우 느리며 이는 단위전지의 성능 감소를 야기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NPMC인 Fe-N-C 촉매를 비표면적이 높고 전기 전도성이 우수한 Ketjenblack EC-300J (약 800 m2 ·g-1)를 탄소지 지체로 4가지 다른 질소 전구체 N,N,N’,N’-tetramethylethylenediamine (TMEDA), 1,2-ethylenediamine (EDA), m-dicyanobenzene (DCB), dicyandiamide (DCDA)를 이용하여 합성하였다. 추가로 Fe/N/C 촉매 합성시 가장 적합한 소성 온도를 찾기위해 700, 800, 900, 1000 °C 의 4가지 다른 온도에서 합성하였다.

논문 출처 : https://scienceon.kisti.re.kr/srch/selectPORSrchArticle.do?cn=JAKO202208149220774

 

본 논문에서는 킬레이팅이 가능한 4가지 질소 전구체를 이용하여 제조 과정에서 철을 원자 단위로 분산시켜 고온 소성 과정에서 효과적인 탄소 표면 개질과 활성점의 분산도를 개선할 전략으로 700, 800, 900, 1000 °C의 소성온도에서 촉매를 합성하였다. 합성한 촉매의 각각 소성 온도별 LSV분석을 통해 성능을 비교하여 본 실험의 촉매 합성방법에 최적화된 소성 온도는 800 °C인 것을 확인하였다. 800 °C 합성한 촉매들의 SEM-EDS mapping을 통해 촉매 표면의 철 함량을 확인하였다. FeNC-EDA-800의 철 함량이 15.64 wt%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XRD 패턴의 탄소 피크의 우측이동을 통해 담지된 철에 의한 탄소의 흑연화도 증가와 그로 인한 격자간 거리의 감소를 확인하였다. EDA를 사용하여 합성한 FeNC-EDA-800이 0.8 V로 Pt/C와 약 100 mV정도 차이인 가장 높은 onset potential을 보였다. FeNC-EDA-800은 EA 결과에서 다른 촉매에 비해 낮은 질소 함량을 보였지만 합성한 촉매 중 가장 높은 onset potential을 보였다.

 

K-L plot을 통해 FeNC-EDA-800의 전자전달수를 분석한 결과 3.89로 4전자 반응 경로가 지배적인 것을 확인하였다. 비귀금속 촉매의 재료로 질소 전구체를 선정함에 있어 질소 함량을 증가시키는 것뿐 아니라 철 함량 조절 및 탄소 표면으로의 적절한 개질을 통한 ORR활성 개선 등 다양한 조건들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적절한 질소 전구체를 선정하여야 한다. 본 논문은 앞으로 보다 효과적인 NPMC 합성방법 최적화와 재료 선정에 방향성을 제시하여 백금계 촉매를 대체할 NPMC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초고온·초고압 반응기

초고온·초고압반응기의 초고압상태를 만들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응기의 소재를 열에 대한 안정성과 산화 저항, 열 사이클링 저항을 우선으로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고온·고압 설비 전문기업 ㈜일신오토클레이브에서는 초고온 상태에서 안정적인 반응을 수행할 수 있는 HAYNES 고온합금강 제품 중에서 선정하여 제작하였으며 높은 열 저항력과 안전성을 보유하고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