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논문자료] 원전 콘크리트 재질 저장설비 손상에 대한 초음파 평가 연구

관련동향

by suflux 2022. 6. 9. 09:30

본문

출처: 픽사베이


콘크리트는 현대 건축 및 토목분야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구조재료이며, 콘크리트 상태가 구조물의 안전에 절대적 영향을 미친다. 콘크리트는 일반적인 건축물 외에도 교량이나 댐 같은 대형 토목 구조물과 원자력발전소, 군사시설과 같은 특수 구조물에도 사용되고 있다. 콘크리트는 다른 구조재와 비교할 때 내열성과 내구성이 우수하고 형상의 제한을 받지 않고 타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하중이 크고 균열이 발생할 수 있는 취약점도 있으며, 이는 설계나 시공상 잘못뿐 아니라 사용 기간이 경과함에 따른 안전 점검과 유지관리가 미흡함으로 인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논문 출처: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7f8133cfc7d51951ffe0bdc3ef48d419&outLink=K

초음파 펄스 속도법(Ultrasonic Pulse Velocity measurement)을 활용하여 원자력발전소 콘크리트 재질 저장설비(구조물) 표면의 수직균열 검출 및 균열의 깊이를 결정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초음파는 발진자로부터 수진자까지 최단거리를 이동하며 도달한 시간을 측정하게 되는데, 중간에 균열부가 존재할 경우 초음파가 통과하지 못하고 균열의 끝단에서 회절하여 수진자로 이동하기 때문에 균열부를 지날 때의 전파시간이 길어지는 것을 이용하여 콘크리트 표면으로부터 성장한 균열을 탐지하고 균열의 깊이를 얼마만큼의 정확도로 평가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SSRT / SERT / CERT 시리즈

 

원자력 발전설비의 경우 용기와 배관 등 부속품에 대한 철저한 검증과 테스트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부식과 균열은 방사능 유출로 이어져 환경 오염이나 다른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떄문에 설비에 사용되는 소재의 부식과 응력변화, 균열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사의 원자력 발전설비는 이러한 필요에 의해 제작되었으며 그중 당사의 SSRT / SERT / CERT 설비는 원자력 설비의 부식과 균열, 인장의 특성을 측정 Series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SSRT·SERT·CERT SERIES

부식, 균열, 인장에 대한 특성을 측정하는 설비로 미국의 ASME기준의 압력용기 설계와 국내산업안전, 가스안전검사 진행을 통해 안전한 압력용기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 SSRT(Slow Extension Rate) : 일정 변형률
- SERT(Slow Strain Test) : 일정 하중
- CERT(Constant Extension Rate Test) : 반복 하중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