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신소식] 중이온가속기 관련 입주기업 2차 간담회 진행

회사 소식

by suflux 2022. 7. 29. 15:20

본문


 

 

안녕하세요, 일신오토클레이브입니다.

지난 28일 목요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에서 국제과학 비즈니스벨트 조성추진단과 함께 기초과학연구원에서 간담회가 이루어졌는데요.

간담회에서는 중이온가속기 관련 기업들이 시설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진행되었습니다.

 

중이온가속기 연구소와 연관 기업들은 과학벨트 거점지구(신동)에 위치하여 있는데,

일신오토클레이브 기술연구소도 최근 과학벨트 거점지구에 입주를 하여, 간담회에 참여하였습니다.


 중이온 가속기란? 

중이온이란 원자에서 전자들이 제거된 상태의 원자핵(양성자 + 중성자)을 말하며,

양성자보다 훨씬 더 무거운 입자(탄소, 칼슘, 우라늄 등)을 가속한 뒤 표적과 충돌시켜 아직까지 발견되지 않은 새로운 희귀 동위원소들을 만들어 그 성질을 연구·규명하기 위한 연구 시설입니다.

※ 참고로 탄소는 양성자 무게의 12배, 자연계 원자핵 중 가장 무거운 우라늄은 238배이고, 양성자는 전자 질량의 1840배로 알려져있습니다.

 

이런 희귀한 동위원소를 활용하면 세상에 없던 신소재를 개발하거나 난치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하네요.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경주 양성자가속기와 포항 4세대 방사광가속기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2025년부터는 대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신동지구)에서도 가동될 예정에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이번 간담회에서는 2023년 하반기 저에너지 가속장치의 빔 인출이 본격화되면 향후 산업 부분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중이온가속기 시설 이해 및 활용 증진을 위한 의견 수렴을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일신오토클레이브를 포함한 총 5개의 기업이 참여하여, 중이온 가속기 구축사업 현장을 직접 탐방하고,

중이온 가속기 연관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소 운영 방식 등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당사에서는 간담회에서 고온·고압 관련 기술과 경험을 기반으로 가압 오토클레이브, 초임계 유체 응용기술, 등방향압축성형기, 초고압 분산기, 항온가압챔버 등 다양한 장비들을 취급하고 있는데, 그 중 압착기와 분산기를 소개하였습니다.


 정수압 프레스 소개 

좌 : CIP / 우 : WIP

물, 기름 등의 액체나 기체 등이 사용되며, 유체 속에 존재하는 물체에 동일한 방향에 같은 힘이 전달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처리하고자 하는 물질을 압력용기에 넣고 높은 압력을 가하면 내부에 채워진 유체에 의해 발생되어진 압력으로 인해 시료 외부의 모든 면에 균일하게 힘이 작용되며 압축성형,소결,살균 등의 처리가 가능합니다.


 분산기 소개 

 

나노디스퍼져

 

 

유체를 초고압으로 가압한 상태에서 미세 오리피스 모듈을 통과시키면 압력의 급격한 저하에 따른 초음파 유속이 형성되는데,

이 때 유체는 세포 파괴, 미립화, 유화, 리포솜 등의 현상이 발생합니다.

기존의 호모믹서, 초음파, 볼밀 등을 이용한 타 기술에 비해 높은 효율을 가지고 있기에 전자 재료, 생명 공학, 제약, 식품, 섬유, 도료, 화장품 산업 등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뉴스기사 출처

충청 뉴스 : http://www.cc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4491

대전 일보 : http://www.daejon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2015976

NEWSIS : https://newsis.com/view/?id=NISX20220728_0001960011&cID=10807&pID=10800

중도 일보 : http://www.joongdo.co.kr/web/view.php?key=20220728010008282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