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논문자료] 실험계획법에 의한 진공유리의 모서리부 최적 접합공정조건 결정

관련동향

by suflux 2022. 8. 4. 11:30

본문

출처: 픽사베이


 

산업발전이 고도화됨에 따라 안락한 주거생활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에너지 관리를 위하여 실내의 냉난방에너지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창호에 대한 연구개발이 지속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창호를 통한 열손실량은 주택의 경우 전체 열손 실량의 20~40% 정도를 차지하며, 일반 사무소 건물인 경우에는 15~35%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이는 창호의 열관류율이 벽체나 지붕의 6~7배 정도이므로 건물외피 중 열적으로 가장 취약한 부위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창호에서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진공유리의 개발이 시도되고 있다. 진공유리는 두 장의 유리사이에 간극을 띄워 진공을 유지할 경우 벽체수준의 단열상태를 유지하는 유리단열소재이다. 진공유리를 개발하기 위하여 많은 선행연구들이 수행되어 왔으며 이 중 두 장의 유리 모서리(glass edge) 부접합(sealing) 이 핵심기술 중 하나이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어왔다.

논문 출처: https://scienceon.kisti.re.kr/srch/selectPORSrchArticle.do?cn=JAKO201216636292620

 

본 연구에서는 진공유리 개발을 위한 유리 모서리 접합 공정에 대해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실험을 통해 그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1) 기존의 진공유리에서 사용한 유리 모서리 접합은 유리 접착제를 사용하는 방식과는 달리, 고밀도 열원인 수소혼합 가스를 이용하여 토치에 열원을 형성하여 로내에서 두 장 의 유리의 모서리 부를 용융시켜 접합하는 방법을 제시하 였다.

 

(2) 실험계획법을 이용하여 유리 모서리 부접합의 공정변수 별 최적 공정조건을 도출하였다.

 

(3) 다구찌 기법을 이용하여 도출된 토치의 속도, 토치와 유리 사이의 거리, 가스유량의 최적의 공정변수를 적용하여 모서리 접합을 할 경우 S/N비는 31.05에서 40.89로 증가하였으며 평균값은 2.89에서 2.95로 3에 가까운 값으로 나타났다.


GA시리즈 유리접합용 가압오븐

가압오븐 오토클레이브 GA 시리즈는 항온 상태를 유지하면서 등 방향으로 압력을 가해 균질화 및 치밀화를 가질 수 있도록 한 설비입니다. 유리와 유리 사이에 필름을 넣고 압착한 접합유리 또는 표면을 열처리한 강화유리, 필름을 넣지 않고 유리와 유리를 붙인 페어 유리 등 유리의 표면 열처리나 접합 등의 공정에 적용합니다.

가압오븐 GA 시리즈 공전 전후

당사의 유리 접합용 가압오븐, GA 시리즈는 압력과 온도 등의 모든 상태가 제어시스템에서 관리가 이루어지며 테이터 기록 및 정밀 제어가 자동 시스템으로 구현됩니다. 또, 대형 글라스의 경우 운반을 돕기 위해 설비 내부에 다중 레일을 설치해 시편의 하중을 고려하는 동시에 운반이 용이하도록 제작되었으며, 개폐가 편리하고 입구의 넓은 공간의 Clutch Door 타입으로 시편의 장입이 용이하며 압력과 온도를 견딜 수 있도록 설계, 제작하였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