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논문자료] 수첨 포스파티딜콜린을 이용한 콜라겐 리포좀의 제조 및 특성

관련동향

by suflux 2022. 9. 15. 08:53

본문

출처: 픽사베이


최근 피부 미용에 대한 효과가 있는 미용 기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단백질 소재로 가장 중요한 생물재료의 하나인 콜라겐이 의약 품, 식품, 화장품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이용되어지고 있다[1]. 하지만 육상동물에서 추출한 콜라겐은 현대에 들어 콜레라, 광우병 등으로 인해 안전한 콜라겐을 제조하지 못하고 있다. 때문에 콜레라, 광우병등과 같은 질병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육상동물이 아닌 수상 동물에서 추출한 콜라겐을 이용하는데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2-3]. 생선 비늘에서 추출한 콜라겐은 안전할 뿐만 아니라 주름개선, 보습증진, 탄력 증가와 특정 피부 효능을 나타낼 수 있는 잠재적인 소재로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콜라겐을 최대한 보호하면서 체내 흡수율을 증가시키기 위해 리포좀 기술을 접목 시켰다.

 

리포좀은 생체막의 주요 성분인 인지질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피부투과가 우수하여 리포좀에 포집된 물질을 체내로 흡수시키며, 의약품이 나 화장품 등에 가장 적합하게 응용될수 있는 제형이다. 리포좀은 친수성과 소수성 약물 모두 수용 가능하고, 좋은 호환성, 낮은 독성, 면역계 활성화, 표적화 등 많은 장점을 갖고 있어 화합물 운반 시스템으로 폭 넓게 연구 되어지고 있다. 또한, 리포좀은 자연적으로 생성하는 물 질이기 때문에 무독성이고 생분해성이다[4-5]. 리포좀 제조에는 여러 방법들이 있다. 초임계 역상 증발법[6], Bangham의 방법, 유기용매 주사법, Detergent 제거 방법, 용매사출(Solvent Injection) 방법, 역상증발(Reverse-Phase Evaporation) 방법, 기계적인 방법[7] 등 다양하다[8].

논문 출처: https://scienceon.kisti.re.kr/srch/selectPORSrchArticle.do?cn=JAKO201223052006174

본 연구에서는 고순도 콜라겐 리포좀을 제조하였고, 다양한 조건에서 최적의 콜라겐 리포좀 제조 방법을 확립하였다. 제조한 고순도 콜라겐 리포좀을 DLS, SEM, 편광현미경으로 특성을 확인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다양한 변수를 통한 최적의 콜라겐 리포좀 제조 조건은 포스파티딜 콜린 90%와 콜레스 테롤 10%의 혼합 인지질, 온도 65 ℃, 용매 조성 프로필렌글리콜 1ml, 콜라겐함량 0.001 %, 교반속도 1,400 rpm으로 용매사출방법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었다.

 

2. 콜라겐 리포좀의 평균입자크기는 용매의 조성과 콜라겐 함량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최적의 콜라겐 리포좀의 크기는 247 nm 이며, SEM 분석으로 구형의 리포좀을 확인하였다.

 

3. 편광현미경 관찰 결과, 에탄올을 용매로 사용한 경우 조밀한 분포를 갖는 리포좀을 확인할 수 있었고, 프로필렌글리콜을 용매로 사용한 경우 선명하고 넓은 분포를 갖는 리포좀을 확인하였다.

 

4. 기계적인 방법인 호모게나이저를 사용하여 제조한 콜라겐 리포좀은 입자크기의 분포가 넓어 일정한 입자크기를 갖지 못하고, 강한 전단력으로 인하여 리포좀의 파괴가 심한 것을 확인하였다.

 


대형 나노디스퍼져(NH시리즈)

유압시스템을 적용하며 냉각시스템을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있어 장시간 연속 사용이 가능한 일신오토클레이브의 양산용 고압분산기 NH 시리즈는 대량생산에 적합하며 다양한 생산라인에 맞추어 고품질 다생산을 목적으로 여러 산업에서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주요 튜브라인이 구성되는Interaction chamber는 막힘이나 응집을 방지할 수 있는 Back flushing line이 구성되어 있으며 스테인리스 재질로 제작되어 강한 내구성, 내식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압분산기 양산형 나노디스퍼져 NH 시리즈는 비가동시 원료의 고형화 방지를 위한 용액 저장 탱그 및 자동밸브를 장착하고 있으며 장비 정면에 위치하고 잇는 메인 터치패널 스크린을 통해 운전 중 설비의 가동상태를 파악, 경보기능을 통해 문제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 내부 Seal의 수명유지를 위해 증압기 부분에 냉각라인이 설치되어 마찰열에 의한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설계 및 제작되었고 Back Flushing System으로 챔버(Chamber)의 막힘 현상 발생 시 편리한 세척이 가능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