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신기술]고기능 코팅 필름

가압오븐

by suflux 2023. 4. 6. 14:39

본문

고기능 코팅 필름


필름은 셀로판과 같은 얇은 막으로써 투명 물질인 셀룰로이드나 폴리에스테르 따위에 감광제를 칠한 물건입니다. 카메라용 필름이 가장 먼저 떠오르지 않나요? 이런 기본적인 필름 말고도 시중에는 우리가 아는 것 보다 많은 필름 접합을 이용한 코팅 필름 제품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일신오토클레이브에서도 필름 접합에 특화된 <FA시리즈 필름 접합용 가압오븐 >을 판매 중입니다. 일신오토클레이브의 필름 접합용 가압오븐은 여러 장의 필름 접합이 필요한 적층 공정에 주로 사용되며, 필름 층 간의 기포 제거를 효과적으로 해주어 층간 균일화를 만들어 냅니다. 이를 통한 여러 코팅 필름들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럼 여러가지 코팅 필름 들 중 그래도 가장 친숙하다고 생각되는 고경도 하드코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경도 하드코팅이 일상에서 가장 친숙한 이유는 우리가 지금 이 순간에도 보고 있을 지 모르는 휴대폰 액정 보호 필름이 이 고경도 하드코팅으로 제작됐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하드코팅 필름이 사용되는 용도에 따라서 보호필름이라고도 부를 수 있는데요, 보호필름은 굉장히 다양한 재질로 되어 있으며, 그만큼 용도도 다양합니다. 액정 보호 필름 같은 경우에는 싸게는 천원 단위부터 시작해 비싼 것은 수만원대까지 가격대가 다양한데요, 고가의 제품일수록 필름 자체에 흠집이 잘 안 나고 투과율고 높으며, 지문도 잘 안 묻습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특성을 겸비할 수 있는 이유는 한 장처럼 보이는 보호필름이 사실 여러 장의 기능을 낼 수 있는 특수 필름들로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회부충격 흡수 층, 지문방지 층, 셀프 클리닝 층, 충격 확산 층, 자체 복원 층, 하드코팅 층 들을 필름 접합하면 한 장의 필름이 완성되는데요, 이러한 필름은 여러가지 기능들을 낼 수 있으며 그에 따라 고가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필름들을 섞으면 기능이 좋아지지만 그 접합 과정이 부실하다면 제 기능을 발휘하기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름접합 공정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신오토클레이브에서 판매중인 <FA시리즈 필름 접합용 가압오븐 >은 고온/고압 기술 30년의 노하우를 싫은 제품으로 고압 사용 시에 문제되지 않는 자재를 선정하여 적합도와 기계의 수명을 늘리고, 완벽한 배관처리와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탈부착 기능 등이 탑재된 제품입니다. 완벽한 필름접합을 해야 되는 고민중이시라면 일신오토클레이브의 <FA시리즈 필름 접합용 가압오븐 >을 떠올려주세요. 분명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하드코팅의 필름의 강도가 9H라고 표기된 접합 필름 광고를 시중에서 많이 보셨을 겁니다. 여기서 표기된 9H는 모스경도를 의미하는데 일반적인 스마트폰 액정의 모스경도는 6~7이라고 합니다. 제대로 된 사파이어 글라스 화면의 경우 모스 경도 8까지도 나온다고 하는데 고급 손목시계의 글라스와 거의 동일한 경도라고 하네요. 생각보다 스마트폰의 액정 강도가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죠. 따라서 굳이 액정에 보호필름을 껴야 될 필요가 있는 것은 아닌데 날카로운 물체에 기스가 나는 걸 방지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보호 필름 들 중 모스경도가 9H에 해당하는 것들도 분명 존재하지만 대부분의 보호필름들은 모스경도가 3정도에 해당하고 9H라고 광고하는 것들의 대다수의 실체는 연필 경도 시험의 결과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 고기능 필름들을 만드는 자재는 무엇일까요? 기능성 필름의 자재로 사용되는 필름은 플라스틱 필름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판매수량으로 보면 PET필름> PP필름> TAC필름 순입니다. PET필름은 폴리에틸렌 소재로 이루어진 필름이고 가격대가 저렴하고 터치감이 좋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곡면 필름제조가 까다롭고 경도가 높지 않아 먼지로 인한 흠집이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현재 곡면 스마트폰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PET 필름의 곡면 형성의 어려운 점을 우레탄/TPU(열가소성 폴리우레탄) 필름이 해결해주어 주목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우레탄/TPU(열가소성 폴리우레탄) 필름은 재질이 말랑말랑한 비닐과 유사하여 유연성이 높고 가격도 저렴한 편으로 시장성이 좋다고 합니다. 단점으로는 재질 특성상 마찰력이 높고 표면이 일정하지 않아서 슬립감이 나쁘다는 점, 낮은 빛 투과성, 스크래치 내성이 PET보다 낮다는 점입니다.

지금까지 고기능 코팅 필름 중 보호필름과 관련된 코팅 필름을 살펴보았는데요, 더 나은 고기능 코팅 필름이 나올 수 있도록 일신오토클레이브의 가압오븐 개발을 게을리 하지 않고 더욱 더 발전해 나가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