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관련동향] 원자력연구원 - 원전부품소재 안전성 검증 시설 구축

관련동향

by suflux 2024. 4. 12. 11:17

본문

[관련동향] 원자력연구원 - 원전부품소재 안전성 검증 시설 구축


안녕하세요.

We Make Your Idea Possible! 일신오토클레이브입니다.

 

얼마 전 핵폐기물 처리와 관련된 논문을 소개해 드렸었는데 기억하시나요? 오늘은 비슷한 이슈로 원자력발전 시설과 관련된 따끈따끈한 보도자료를 가져와봤습니다! 바로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원전 시설 내부의 열화 현상을 평가할 수 있는 시설을 구축했다는 소식인데요, 같이 보실까요?

 

 


 

 

한국원자력연구원은 방사화 환경에서 화학적·물리적으로 성질이 나빠지는 열화 현상을 평가할 수 있는 '조사재료 열화평가 실증시험시설(H-MAP, Hot laboratory for Materials aging Assessment and Prediction)'을 준공했다고 28일 밝혔다.

 

원자로 계통의 주요 구조부품은 고온․고압의 냉각재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된다. 특히 핵연료와 근접해 있는 부품의 경우 많은 양의 중성자에 노출되어 화학적․물리적으로 성질이 나빠지는 열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재료가 늘어나거나 질긴 정도가 줄어드는 조사취화(irradiation embrittlement), 재료 내부에 빈 공간이 생기면서 부피가 커지는 부피팽윤(void swelling), 재료에 균열이 발생하고 부식이 빨라지는 조사유기응력부식균열(IASCC, Irradiation Assisted Stress Corrosion Cracking) 등이 있다. 이 중 IASCC는 전 세계적으로 원전 내부 구조 부품에서 다수 발생한다고 보고되어 원인 규명을 위해 많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출처: 한국원자력연구원
 

 

재료안전기술연구부 최민재 박사 연구팀은 원전 내부와 동일한 환경인 최대 온도 360℃, 압력 200기압 이상에서 중성자 조사재료의 부식 균열 및 부식 속도 측정 등 열화평가 시험을 할 수 있는 시설을 구축했다.

 

연구팀은 중성자 조사재료의 내부 특성을 평가할 수 있는 IASCC 실증장비를 개발하고, 일반시험구역에서 시운전을 통해 장비 운용 기술을 확보하였다. 이후 중성자 조사재료 취급이 가능한 납차폐 핫셀과 외부 원격조정을 위한 로봇팔 및 반력 암(arm) 등을 제작․설치하고, 핫셀 내에 IASCC 실증장비 2대를 설치함으로써 H-MAP을 완성하였다.

 

이번에 준공한 실증시험시설로 국내에서도 원전 모사 환경에서 방사화된 소재를 직접 실험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원전에서 장기간 사용된 부품 소재에 대한 평가 데이터를 확보하여 재료 건전성 및 수명을 예측함으로써 원전의 안전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해당 내용에 따르면 원전 내부 부품은 높은 온도와 압력, 그리고 중성자에 계속적으로 노출되다 보니 방사능을 갖게 되는 방사화로 인해 고장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그래서 방사화된 부품 소재의 특성 변화 파악이 필요하다는 것인데요, 이번 시설 준공으로 더 실제 같은 환경 속에서 부품의 안전성을 테스트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었다고 볼 수 있겠죠?

 

 

 

 

여기까지 알아본 원자력발전 시설 관련 소식! 여러 이슈들 중에서도 콕 집어 소개해 드린 이유가 있겠죠?

바로 저희 일신오토클레이브도 원자력발전 설비와 관련된 제품군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원자력 용기 및 배관 및 부속품들은 소재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고, 부식에 의한 방사선 유출이나 오염 물질의 유출 시 큰 문제가 될 거예요. 그래서 설비에 사용되는 소재의 부식과 이에 따른 응력 변화에 대한 연구가 매우 중요하죠.

 

일신오토클레이브원자력 발전 설비는 이런 필요에 의해서 제작된 테스트 설비로써 원자로 및 산업체 등에서 필요한 기계적 특성을 측정하는 장비로 사용됩니다. 더욱 자세한 제품 종류와 상세 스펙이 안내되어 있는 홈페이지의 링크를 하단에 첨부해 드리니 참고하신 후 문의사항은 연락 주세요!📢

 

 

 

👇일신오토클레이브의 원자력발전 설비 보러가기👇

https://www.suflux.com/product/list_powerplantreserch.html?cate_no=45

 

소재부품장비 글로벌 강소기업 | 일신오토클레이브

고온고압 장비 전문, Autoclave, 고압반응기, 초임계, 압력용기, 초고압분산기, 항온가압챔버 제조

www.suflux.com

 

 

 

※ 출처

한국원자력연구원: https://www.kaeri.re.kr/board/view?pageNum=1&rowCnt=10&no1=1316&linkId=11742&menuId=MENU00326&schType=0&schText=&boardStyle=Image&categoryId=&continent=&country=&schYear=

 

원전 부품 소재 안전성 직접 검증한다 < 보도자료 < 소통마당 -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표 홈페이

보도자료 10 원전 부품 소재 안전성 직접 검증한다 작성일 2024.03.28 조회수 375 -원자력연, 국내 최초 원전 내부 중성자 조사재료 열화평가 실증시험시설 구축- -원전 내부와 동일한 환경

www.kaeri.re.kr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