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압경수로형의 한빛1,2호기는 기동과 냉각시 발생할 수 있는 저온과압사고가 원자로 압력용기의 취성파괴를 유발할 위험이 있다. 저온과압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유형은 질량주입과 에너지주입이 있다.
이 연구보고서는 발전소에서 발생 가능 빈도가 비교적 높은 에너지 주입사고에 대해 분석하였다.
발전소는 저온과압을 방지하기 위해 운영기술지침서의 압력-온도 곡선을 토대로 운전온도에 따른 압력상승을 제한하고 있으며, 저온과압방지보호 설비로는 가압기 압력방출밸브(PORV)나 잔열제거계통의 안전밸브(PSV)를 갖추고 있고, 설비 운영에 필요한 운영기술지침서와 발전소 운영절차서가 있다.
저온과압방지를 위한 다음과 같은 분석을 수행하여 저온과압보호계통의 적절성을 확인하였고, 저온과압방지를 위한 운영절차서 개정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원자로냉각재계통의 가압기 만수위 운전 상태에서 증기발생기 2차측 냉각재 온도가 원자로냉각재계통 냉각재온도보다 50℉ 높은 상태에서 원자로냉각재펌프 기동으로 원자로냉각재계통으로 에너지가 주입된 경우 원자로냉각재계통 압력이 원자로 압력용기 압력-온도 제한 값 이하에서 안정됨을 확인하였다.
둘째, 열 유입시 압력 과도상태가 발생되지 않는 즉, 저온과압보호설비[잔열제거계통의 안전밸브(PSV) 또는 가압기 압력방출밸브(PORV)] 동작 설정값 이하에서 원자로냉각재계통 압력이 안정될 수 있는 증기발생기 2차측 냉각재와 1차측 원자로냉각재간 온도 차이를 과도상태분석과 현장 경험 값 분석을 통하여 산출하고 현장에 반영하여 발전소 안전운전에 도모하고자 한다
원자로냉각재계통의 과압이 원자로 압력용기의 용접부위나 표면에 흠집에 작용하게 되면, 원자로 압력용기의 취성파괴를 일으킬 수 있다.
운전 초기에는 원자로압력용기의 파괴저항(Fracture Resistance)이 충분히 크기 때문에 원자로 압력용기의손상위험이 거의 없으나, 발전소 수명기간 동안 고속중성자(Fast Neutron)의 피폭에의해 파괴저항이 줄어들게 된다.
중성자의 방사선조사에 의해 파괴저항이 작아지게되면, 과압 사고로 인해 원자로압력용기 내부 벽에 존재하는 아주 적은 흠집을확장시켜, 원자로압력용기의 건전성을 위협할 수 있다.
https://scienceon.kisti.re.kr/srch/selectPORSrchArticle.do?cn=DIKO0016658638
원자로의 압력용기는 여러가지 가혹한 조건을 견뎌내야 하기에 고난도의 기술을 요하게 되는데, 이는 안전과 생명에도 직결되기에 다양한 연구와 높은 수준의 기술이 요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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