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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신소식] 배터리데이 2024 - 배터리 전문가들이 한 곳에 모인 그 현장 속으로!

회사 소식

by suflux 2024. 5. 27. 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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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신소식] 배터리데이 2024 - 배터리 전문가들이 한 곳에 모인 그 현장 속으로!


안녕하세요.

We Make Your Idea Possible! 일신오토클레이브입니다.

 

 

오늘은 최근 몇년간 여러 분야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 중 하나였던 '이차전지🔋'에 대한 행사 하나를 소개해드릴까하는데요, 바로 <배터리데이 2024> 입니다! 직관적인 이름에서부터 느낌이 딱!!! 오시죠?😁

 

출처: 전자신문

 

 

지난 23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배터리데이 2024배터리셀 제조사부터 소재·부품·장비 기업까지 배터리 생태계를 구성하는 핵심 주체들이 참여하는 행사로, 산업 현장의 최전선에 있는 전문가들에게 최신 기술의 트렌드와 미래 시장 전망을 들을 수 있는 전문 컨퍼런스라고 할 수 있어요.

배터리데이 코엑스 현장
 
 

특히 전고체 배터리, 배터리관리시스템(BMS)기반 진단플랫폼, 실리콘 음극재 등 미래 배터리 시장을 이끌어갈 차세대 기술과 관련하여 전문가들과 산업 현황 및 전망에 대한 통찰을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해요.

배터리데이2024 현장 - 서울 COEX
 

 

작년에 이어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등 각 분야의 유수 기업들이 참여했는데요, 올해엔 저희 일신오토클레이브도 전고체 배터리 분야의 핵심 기업으로서 컨퍼런스 발표자로 나섰답니다!🎉🎉🎉

배터리데이2024 현장 - 일신오토클레이브 박종범 소장

 

 

 

 

일명 '꿈의 배터리'라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직면한 기술 장벽 - 이온전도도 한계

해결의 열쇠초고압 온간 정수압 프레스(WIP)

 

 

전고체 배터리양극과 음극 사이의 전해질을 기존의 액체에서 고체로 대체한 배터리를 말해요. 이름 그대로 All Solid-state Battery가 된 것이죠! 기존의 배터리에 비해 발화나 폭발 위험이 없어 안전성이 우수하고 에너지 밀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특히 전기차 산업에서는 주행거리의 대폭 증가를 가능케해줄 꿈의 배터리로 불리기도 해요.

(좌)리튬이온 배터리 / (우) 전고체 배터리

 

 

하지만 전극과 전해질이 모두 고체이다보니 저항이 높아 이온전도도가 떨어지는 것이 한계로 꼽히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계면저항을 줄이고 이온전도도를 향상시키는 초고압 압착공정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핵심 기술을 꽉 잡고 있는 기업이 바로 저희 일신오토클레이브라는 말씀!🤩

 

 

 

 

일신오토클레이브WIP(온간 정수압 프레스)밀폐된 압력용기 안에 유체를 채워넣고 압력을 가하면 반응기 내부 모든 곳에 같은 크기의 압력이 전달되는 원리를 이용한 장비에요.

 

WIP(온간 정수압 프레스)

 

여기에서 포인트는 두가지 인데요,

포인트 하나!👆 모든 부분에 같은 크기의 압력이 전달된다!

예를들어 우리가 책상에 햄버거를 올려두고 위에서 손바닥으로 꾸욱~ 누르면 어떻게 될까요? 두툼했던 햄버거가 위아래로만 힘을 받아 샌드위치처럼 납작한 형태로 외형에 변화가 생기겠죠? 각 층의 내용물들이 옆으로 새어나와 지저분해지기도 할거에요.😔 하지만 정수압 프레스유체 속에서 고르게 압력이 전달되기때문에 단면적 비율 변화없이 입자의 고밀도화와 같은 원하는 효과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정수압에 대한 이해

 

 

포인트 둘!✌️ 초고압의 힘!

일신오토클레이브 WIP의 적용 압력은 600MPa인데요, 이는 지구상 가장 깊은 해구인 마리아나 해구 압력의 6배에 달하는 초고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WIP를 이용한 공정을 거치면 배터리의 외형 변화 없이 전극 입자 사이 공극을 줄이고, 고밀도의 배터리 제조가 가능하게 되는 것이죠!

 

초고압에 대한 이해

 

 

 

이날 일신오토클레이브의 발표자로 나선 박종범 연구소장은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대면적 장비를 개발하는 동시에 셀 밀봉 과정을 생략할 수 있도록 특수 몰드를 만들거나 유체로 액체가 아닌 기체를 활용하는 방안 등을 고민하고 있다"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밝혔는데요, 이를 통해 생산성 증대가 이루어지면 차후 대량 수요를 충족시키기에도 문제 없겠죠?

 

 

 


 

 

배터리의 주요 소재인 양극, 음극, 전해질각각 구성 성분이 달라 압축률이 제각각이기 때문에 한번에 압축하면 전극에 균열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최적의 가압 조건을 탐색하는 게 중요해요. 또한 600MPa이라는 초고압을 견디는 용기에 대한 기술, 초고압 펌프 기술, 초고압 유체 제어를 위한 밸브 기술까지 3박자가 모두 맞아야 할 만큼 까다롭다고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초고압 밸브 전문 기업인 하이플럭스와 역시 초고압 펌프 기술을 갖춘 펌스터를 자회사로 보유한 일신오토클레이브라면 가능하죠!🤗 압력용기밸브, 펌프 전문 기업이 한 데 모여 각자 기술의 정수를 담아 만들어낸 일신오토클레이브의 정수압 프레스! 앞으로도 배터리를 비롯한 각종 전기/전자, 에너지, 재료, 식품 산업 등 초고압이 필요한 많은 분야에서 더욱더 활약할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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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기사 출처

전자신문: https://www.etnews.com/20240523000172

 

[배터리데이 2024] 일신오토클레이브 “전고체 배터리 난제 풀 WIP 장비 상용화”

높은 에너지밀도와 뛰어난 안전성으로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 생산공정의 난제를 풀 온간정수압장비(WIP)가 주목받고 있다. 향후 전고체 배터리 대량 양산 시대에 대비해 생산

www.etnews.com

 

전자신문: https://www.etnews.com/20240428000051

 

전기차 캐즘 뚫을 신기술 다 모인다…'전자신문 배터리데이' 5월 23일 개최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대중화 전 일시적 수요 정체 상태인 ‘캐즘’에 접어들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탄소 중립이라는 세계적 흐름 속에서 전기차 전환은 예정된 수순이다.

www.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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