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We Make Your Idea Possible! 일신오토클레이브입니다.
여러분은 '자동차'🚗하면 어느 부분이 가장 먼저 생각나시나요? 많은 분들이 흔히 엔진, 배터리, 바퀴 같은 큰 요소들 위주로 떠올리실거예요. 하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수많은 전자부품들이 자동차의 성능을 결정짓고 있죠. 오늘은 그 수많은 부품들 중 하나인 적층세라믹커패시터(MLCC)에 대한 소식을 한편 가져왔습니다!
적층세라믹커패시터라고도 불리는 MLCC는 그 크기가 쌀알 보다도 작아질 수 있는데요, 전기차와 자율주행 기술이 발전할수록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 작은 부품이 왜 그렇게 중요한 걸까요?🤔
삼성전기가 세계 최대 전기차 업체인 중국 BYD에 적층세라믹커패시터(MLCC)를 대규모로 공급한다. MLCC는 전기를 저장·방출해 회로를 보호하는 부품으로 모든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필수품이다. 일명 ‘전자산업의 쌀’로 불린다.
15일 전자부품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기는 BYD에서 MLCC 공급에 대한 최종 승인을 얻어 본격 납품에 돌입했다. BYD는 올해 전기차 약 550만대를 생산할 예정이고 차량당 필요한 MLCC가 1만2000~1만8000개에 달해 삼성전기가 공급하는 MLCC는 적게는 수십억 개에서 많게는 수백억 개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공급하는 MLCC는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과 같이 오작동 없이 오래 견뎌야 하는 차량용 부품에 적용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자부품 업계 관계자는 “자율주행·전기차용 MLCC는 고온·고압 환경에서도 안정성을 유지해야 한다”며 “완성차 업체는 일반 정보기술(IT)용 제품보다 품질 테스트 기준을 훨씬 엄격하게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략)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전기차 시장에서 BYD는 시장점유율 23.6%로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순수전기차(BEV) 170만대, 하이브리드 전기차 250만대 등 총 420만대를 생산했다. 통상 순수전기차에는 차량당 최소 1만8000개, 하이브리드 전기차에는 차량당 최소 8000개의 MLCC가 탑재된다. BYD가 올해 필요로 하는 MLCC 물량만 700억개가 넘을 것으로 보인다.
MLCC는 전자기기의 전압과 전류를 안정적으로 유지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쉽게 말해 자동차가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돕는 필수적인 존재죠. 특히 전기차에는 엄청난 양의 전자부품이 들어가기 때문에 MLCC의 품질과 성능이 자동차의 안정성과 직결됩니다.
또한 자율주행 기술이 발전하면서 자동차의 두뇌 역할을 하는 시스템이 더욱 정교해지고, 이에 따라 수많은 센서와 데이터 처리 장치가 필요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MLCC의 수요는 앞으로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해요.
좁쌀 크기만 한 작은 부품 하나가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흐름을 바꾸고 있다는 사실, 정말 흥미롭지 않나요? 앞으로도 전기차 기술이 발전하는 과정에서 MLCC가 어떤 역할을 해나갈지 계속 지켜봐야겠습니다!
MLCC는 적층세라믹커패시터라는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수많은 층 구조로 이루어져있는데요, 이러한 많은 층들을 쌀알보다도 작은 크기에 담고자 한다면 압착공정이 필수로 요구되겠죠? 여기에 필요한 장비가 바로 고온·고압 전문가 일신오토클레이브의 정수압프레스(Isostatic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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