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연료전지 차량의 수소 충전은 디스펜서로부터 호스, 파이프를 지나 노즐 및 리셉터클을 연결하여 차량으로 연료를 공급한다. 여기에서는 도관, 노즐/리셉터 클, 밸브 각각의 요소에서의 압력강하가 전체 충전 라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비교하고 전체 충전 라인에서의 압력강하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수소연료전지 차량 충전 과정에서, 충전소에서의 공급 압력과 차량 내 저장 탱크의 압력 차이에 의해 수소가 흐르게 되고 유량은 압력 차에 의존한다.
따라서 충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소의 압력강하에 대한 고려는 필수적이며 이의 분석을 통해 수소 충전 과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충전 라인 중 호스, 노즐/리셉터클, 파이프, 밸브에 대하여 압력강하를 분석하였다.
호스와 파이프는 도관에서의 압력강하로, 노즐/리셉터클은 흐름 노즐 식으로, 밸브는 기체 유량 식으로 계산하였다. 또한 각 구성요소에서 발생하는 압력강하 효과를 종합 분석한 결과 전체 충전 라인에서 압력강하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밸브에서의 압력강하임이 밝혀졌다.
이번 연구는 추후 수소 충전을 포함한 수소 유동 해석으로 수소 충전 과정의 모델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위 논문에 의하면,
전체 충전라인의 압력강하에 밸브가 가장 큰 영 향을 미치고 호스 및 파이프는 다소 영향이 적은 것이 밝혀졌습니다.
온도, 압력, 질량 유량이 높고 직경이 작을수록 단위길이 당 압력강하가 크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노즐/리셉터 클은 흐름 노즐 식으로 구할 수 있고 그 결과, 일정한 질량 유량 조건에서 호스의 직경이 커질수록 압력강 하는 증가하고, 온도가 낮을수록 압력강하가 작아지 지만 영향이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밸브의 압 력강하는 기체 유량 식으로 계산하였는데 압력강하 가 15MPa 일 땐 질량 유량이 60 g/s이상일 때 초크되 고, 10MPa일 땐 질량 유량이 120 g/s 부근일 때 초크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압력이 낮을수록 더 많은 질량의 유체를 보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각 구성요소에서 발생하는 압력강하 효과를 종합 분석한 결과 전체 충 전라인에서 압력강하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밸브에서의 압력강하임이 밝혀졌다 고 논문을 통해 발표하였습니다.
수소연료전지 차량이 국내에 계속해서 보급이 되고 있습니다.
수소 충전소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 충전에 관해 아직은 충전 시간이 오래 걸리는 점.
특히 압력의 문제로 인해 대기시간이 길어져, 사용자들의 불편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수소 밸브를 개선하여 수소연료전지 차량 충전 환경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더 나은 수소 충전 환경이 조성되어, 수소 차량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일신오토클레브의 자회사 하이플럭스는 수소 충전소나 수소차에 들어갈 튜브나 피팅, 밸브 등 부품 국산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투자를 통해 기술 혁신을 이뤄나가고 있습니다.
수소와 관련된 많은 제품을 구비해 놓고 있으니, 오셔서 둘러보고 가세요!
[논문자료] 초임계 이산화탄소 처리된 저지방 대두분말로 제조한 식물성 대체육의 이화학적 품질 특성 및 저장 안정성 (2) | 2024.02.13 |
---|---|
[일신기술] 전고체 배터리 어디까지 왔니? -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배터리 (0) | 2024.01.16 |
[일신기술]E-Fuel: 탄소중립 바이오에너지! (0) | 2023.08.10 |
[일신기술]고기압과 저기압 (0) | 2023.08.08 |
[논문자료] 녹차씨 오일을 이용한 바이오디젤 특성에 관한 연구 (0) | 2023.08.07 |